사람과 사람 사이에 신뢰는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인데요. 어떤 관계든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존중과 배려가 있을 수 있죠. 애인에게 잦은 거짓말이나 바람을 피우는 등의 행동을 했다면 신뢰가 깨진 애인의 마음을 되돌리기란 쉽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아주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예요.
오히려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서운함을 풀어내는 것보다 신뢰를 회복하는 게 더 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상담을 해보면 신뢰가 깨진 애인을 만드는 결정적인 요소는 약속을 자주 어김, 거짓말, 바람, 대화부족으로 인한 오해 등이 있어요.
최근에 상담했던 분은 사귄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이 중 3가지에 속해있었어요. 30대 남자분이었고 상대방이 굉장히 단호했지만 단 일주일만에 재회에 성공하셨죠.
이분이 재회에 특화된 능력을 가지고 계셨다기보다는 다시 만나려는 의지가 확고하셨어요.
신뢰가 깨진 애인에게 단기간에 신뢰를 주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불가능한것도 아니예요. 신뢰 회복의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진정성 :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반성하는 태도를 보였을 때 신뢰 회복의 가능성을 높힐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본인의 잘못을 인정할 수 있어야겠죠?
2. 여유 : 보통 재회는 빠를수록 좋다는 거 알고 계시죠? 하지만 신뢰가 깨진 경우에는 신뢰를 회복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상대방에게 신뢰가 생길수 있도록 여유를 가지고 충분히 기다려주세요. 섣부른 조급함은 재회를 망칠 수 있어요.
3. 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 : 이미 너무 많은 실수를 저질러버려서 상대방은 본인을 믿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말과 행동을 신중하게 하고 상대방이 본인을 믿을 수 있도록 일관적인 태도를 보여주세요.
4. 개선 의지 : 신뢰를 무너트렸던 행동에 대한 개선 의지를 보여주고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변화할 생각인지 확실한 근거를 제시해주세요.
신뢰가 깨진 애인에게는 신뢰를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고 연락도 하지 않고 기다리면 될까요? 아무런 연락 없이 시간을 보낸다면 상대방은 점점 이별을 받아들이고 합리화하는 과정을 거쳐서 결국 본인의 이미지는 더 안좋아 질 거예요.
마지막 이미지가 고착되어 버리기 전에, 일단 연락을 해주세요. 연락할 때는 상대방이 듣고 싶어할 만한 멘트들을 설득력 있게 작성해서 보내주셔야 합니다. 보통 재회 연락을 받은 사람들은 무조건적인 거절을 하는데요. 이 때 조급해하지 마시고 일관성 있는 태도로 상대가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물론 상대방이 크게 화를 내고 있는데 똑같은 말을 반복해서는 안되겠죠?
신뢰가 깨진 애인의 냉정한 태도에 충격받고 괴로워 하고 계신가요? 상대방이 이별 앞에 냉정한 태도를 보이는 건 사실 당연한 일입니다. 본인의 잘못으로 인해 차가워져버린 상대의 마음을 이대로 외면하실건가요?
상대가 정말 소중하다면 외면할 것이 아니라 그 상처를 치유하고 신뢰를 줘야겠죠? 전 연인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일반적인 이별보다 쉬운 경우가 많아요. 단, 연애를 유지하기 위한 학습이 필요하기에 전문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